본문 바로가기
3. 육아 및 교육/힘이 되는, 육아 교육 인사이트

눈에 보이는 보상이 효과적인 아이 _ 내 아이의 기질과 이해방법

by 키다리 가로등 2025. 4. 30.
반응형

 

책 소개_아이 성향에 딱 맞는 대화법

아이 성향에 딱 맞는 대화법
_2022 초판, 2024 개정판, 이야마 지로
 
 
수천 명의 아이를 지도하면서 검증한결과, 아래와 같이 분류했고, 구체적으로 '행동이 빠른가 느린가, 감정적인가 이성적인가'하는 두 개의 축으로 분류했습니다. 4개의 개성은 반드시 서로 어우러지기에, 특정한 개성으로 단정 지을 게 아니라 잘 관찰해서 어떤 개성이 강하게 발현되는지를 찾아내는 게 중요합니다. 

아이의 4가지 유형
아이의 4가지 유형


아이는 어른보다 경험이 적기에 특히 유형이 뚜렷하게 드러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에 비해 어른은 네 가지 유혀이 균형 있게 들어 있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간단하게 아래 질문에서 어떤 유형인지 살펴봅니다. 

유형 설문지

 

설문지 결과 4가지 유형_불, 바람, 물, 땅,
저는 대체적으로 물의 유형, 아이는 땅의 유형이네요.

 
불의 유형은 자신감, 열정이 있고, 지위과 명예욕심이 있습니다. 호되게 혼내면 특히 거부감이 심하니 부드럽게 말을 건네야 합니다. 주위를 바라보는 데 서툴기 때문에,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도록 이끌어줘야 합니다. 눈앞에 목표가 없으면 의욕이 생기지 않으니 명확한 목표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동시에 진행하는 걸 가장 어려워해서 우선순위를 매겨 주는 것이 좋습니다. 존경할 만한 면이 있는 사람을 신뢰(기술과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하니 아이보다 뛰어난 면을 보여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습게 봅니다 .
 
물의 유형기본적으로 자신을 내버려 두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느긋합니다. 의욕이 없고 적극성이 부족하지만 다 같이 행동하는 장에 있으면 적극적으로 움직입니다. 느긋함을 걱정하기 보다는, 잘한 것이 있으면 그때그때 칭찬해 주는 습관을 들이세요. 물의유형은 칭찬을 받아도 쉽게 잊어버려서 자주 해줘야 합니다. 네 유형중 무시당하는 것을 가장 싫어합니다. 
 
바람의 유형은 변덕, 싫증, 금방 만족하는 성향이 있고, 네 유형중 사람들 앞에서 창피당하는 것을 가장 싫어합니다. 남의 눈을 신경 쓰기 때문에 승부를 봐야 할 때는  "기뻐할 사람이 누구일까?"라고 특정인에 집중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주위에 신경쓰면 역효과가 납니다. 싫증을 잘 내기에 목적과 의미를 명확하게 가지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형별 대화 예시
불의 유형과 대화법 / 바람의 유형과 대화법
유형별 대화 예시
물의 유형과 대화법 / 땅의 유형과 대화법

 

반응형


땅의 유형
1.목표 달성을 위해 : 일을 확실하게 해내고 싶어 하는 사람이지만, 미래를 생각하고 큰 비전을 그리는 건 어려워합니다. 몇 년 후 큰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면 서포트가 꼭 필요한 타입입니다. 커다란 목표를 작게 나눠 줘야 합니다.
"일단 해 봐, 도전해 봐" 같은말은 좋지 않다. 구체적이지 않은 목표로 납득하지 못하기 때문에 행동으로 이어지기가 힘듭니다.
 
2. 실패했을 때 : 비관적이고 피해의식을 가지기 쉽고 회복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위로와 함께 경험담을 들려주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공감하기 때문에 경험담을 듣고 납득하면 다시 일어설 수 있습니다. 
 
3. 순조로울 때 :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지만 자의식이 높고 자만하기 쉬워서 "실패할지도 모르니까 조심하자. 그다음 일을 생각하고 해 볼까?" 등 단도직입적으로 현재 상황을 돌파하는 말을 건네봅시다.
 
4. 승부를 봐야 할 때 : 승패가 걸린 중요한 상황에 강한 유형으로 기본적으로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행동할 수 있지만, 때로 비관적인 성향이 나올 수가 있는데, 그럴 때도 경험담을 얘기해 주는 게 가장 좋습니다. "난 중요한 상황일 때 이렇게 해서 위기를 벗어났어, 누구누구는 이렇게 해서 극복했대"
 
5. 바람직한 꾸중법 : 싫은 소리를 하면 계속 틀어박히니 질책하기보다는 " 너와 비슷한 경험을 한 사람도 있을 거야. 그런 사람은 지금 어떻게 하고 있을까? " 불만스러운 얼굴을 한 사람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들어?''라는 말로 자신의 결점을 자각하고 객관화하게 도와주자. 그러면 태도를 고치려고 하는 모습을 보인다.
 
6. 좋은 칭찬법 : "좋아. 굉장해"라고 칭찬하는 건 오히려 의문스럽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막연한 칭찬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칭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세한 부분까지 잘 보고 있구나. 잘하고 있네"
 
7. 의욕을 이끌기 위해서는 : 억지로 밝게 행동하지 않아도 된다. "슬픈 일도 있는 거야. 의욕이 생기지 않을 때도 있단다. 함께 해볼까?"하고 독려해 주세요. 누군가와 함께 어떤 일에 몰두하도록 유도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8.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 책임감이 강하고 약속을 잘 지키려는 유형이니 "이건 약속이야" 라고 하면 아이는 책임감을 느낍니다. 그리고 약속을 지키면 꼭 제대로 칭찬해 주어야 합니다. (과도한 요구는 금지) 
 
9. 신뢰 관계를 쌓으려면 : 조심성 많고 신중한 성향의 아이에겐 세세한 부분까지 살피는 섬세함이 요구됩니다. 어떤 일을 준비해야 할 때도 순서에 따라 "처음엔 이것, 그다음에 이것, 마지막에 이것"이런 식으로 꼼꼼하게 차례대로 전달해 주는 게 효과적입니다. 자존심이 강해서 내려다보는 시선으로 지도하는 건 피해야 한다. 
 
10. 어려움을 극복하게 하려면 : 체험담을 들려주면 '비슷한 상황에서 남들은 이렇게 어려움을 극복했구나'하며 긍정적인 자극을 받는다. 그런데 하나 더, 눈에 보이는 확실한 걸 신뢰하는 유형이기 때문에 '보상'이 효과적입니다. 
"어려운 일을 참고 해내면 미래에 00을 받을 수 있어. 성공하면 이걸 줄 테니까 좀 더 힘을 내 볼까?"이런 말이 효과적입니다. 성취감, 성장 등 추상적인 표현은 전혀 동기부여가 되지 않으니 느낌으로 설득하기보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 말해 주어야 움직이는 타입입니다. 
 
11. 자신감을 키워주기 위해 : 우울감이나 다운된 감정에 오래 머물지 않게 하기 위해, 아이가 그 일에서 긍정적인 면을 발견할 수 있도록 부정으로 치우친 관점을 바꿔줘야 합니다. " 이 일의 좋은 점에 관심을 가져 보자. 그 일의 긍정적인 면에는 어떤 게 있을까?'' 실패를 했어도 "해결해야 할 문제는 찾은 거구나"라고 건네줍니다. 지도자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가 당사자에게 실패한 원인을 찾게 하는 겁니다. 이는 아이의 자신감을 더 떨어뜨리기 때문에 오히려 슬럼프에 빠질 위험이 있습니다. 
 
 

마무리

 

책에 나온 유형별 설명을 읽다보면 각 유형마다 제가 해당하는 부분이 몇 가지씩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그 부분만을 적용하면 될 것같아요. 저는 물의 유형이지만, 부분적으로 땅, 바람의 면들이 있네요. 제 아이는 땅의 유형인데, 작은 꾸중도 듣기 싫어하는 유형이 땅의 유형인 것 같아요. 그래서 부모가 말하기에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는 평소에 아이에게 제 경험담을 많이 들려줘요. 주위사람의 경험담이 더 와닿으니까요. 아이도 그런 얘기 듣는 걸 좋아합니다. 매사에 걱정 많기에, "엄마도 그랬는데 괜찮더라~"라고 말해주면 안심을 하지요. 실패했을 때, 예를들어 시험에 떨어졌을 때, 일단 위로가 우선이고 그다음에는 "이제 뭘 해야할지 확실히 정해졌네!''라고 할 수도 있지요. 
 
인상깊었던 점은, 땅의 유형의 아이가 "보상"이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정말 특이한 부분이었어요. 얼마전에 아이가 "엄마가 이거(3만원정도하는) 사줘서 너무 좋아" 라고 말할 때 아이를 이해하지 못했는데, 지금 책을 읽으니 이해가 되네요. 참 배움에는 끝이 없어요 ㅎㅎ 모든 육아라는 것이 아이를 바꾸는 육아가 아니라, 아이를 이해하는 육아가 되어야 겠지요. 그러면 아이는 바뀔 겁니다. 
 
아이와 함께 대화하며 재밌게 읽을 수도 있는 책인 것 같아요.

부모의 남다른 질문력, 독서와 대화 - https://naturalmedicine.tistory.com/m/283

 

부모의 남다른 질문력, 독서와 대화

부모의 남다른 질문력_2023 정재영 독서는 밥 먹는 것과 같이 매일 꼭 해야 하는 것. 그리고 독서만큼 중요한 것이 "대화"입니다.  아직 책을 아주 좋아하지는 않는 아이에게, 엄마인 나는 "인간

naturalmedicine.tistory.com

 
[3. 육아 및 교육] - 왜 엄하게 가르치지 않는가 / 학교만으로 충분한 수학

 

왜 엄하게 가르치지 않는가 / 학교만으로 충분한 수학

왜 엄하게 가르치지 않는가 _2014 베른하르트 부엡학교만으로 충분한 수학_2014 양영기누리 보듬 홈스쿨_2019 한진희 왜 엄하게 가르치지 않는가 엄격하게 가르치다→ 이치, 질서에 대한 존중을 가

naturalmedicine.tistory.com

 
[3. 육아 및 교육] - 놓아주는 엄마, 주도하는 아이_ 통제감

 

놓아주는 엄마, 주도하는 아이_ 통제감

놓아주는 엄마, 주도하는 아이_2022 윌리엄 스틱스러드, 네드 존슨  이 책의 가장 큰 목표는,아이들이 스트레스 내성을 길러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좋은 성과를 올리고, 부모가 스트레스를 떨치

naturalmedicine.tistory.com

 
[3. 육아 및 교육] - 기술은 증폭의 도구_스마트시대, 학교교육의 문제

 

기술은 증폭의 도구_스마트시대, 학교교육의 문제

기술중독사회_2015 켄타로 토야마(일본계 미국인)나는 기술중독자였다. 나 또한 문제해결에 기술적인 방법에 의존했었다. 1. 기술발전에도 불구하고많은 사람들이 휴대전화와 무선인터넷이 빈곤

naturalmedicin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