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남편이 갑자기 커피머신을 사자고 합니다.
저는 반대했었죠. 커피를 그리 좋아하지도 않았고, 커피머신도 비쌌으니까요.
그런데 코로나가 터지면서 커피머신은 집에서 효자가 되었습니다. 나라에서 집 밖에 나가는 것을 엄격하게 관리해서였지요.
엄마가 된 후,
커피가 주는 '쉼'은 엄청난 것이었습니다. 어느 순간 자유를 향한 제 인생의 루틴에 커피가 들어가 있었어요.
커피머신 사도 될까?
같이 따져볼까요?
가성비는 좋을까?
관리하기 어렵지 않을까?
맛이 없으면 어쩌지?
등등이 고민되실 거예요.
그래서 7년 간 저의 경험을 공유해 봅니다.
| 목차박스 |
| 1. 커피 어렵지 않아요 2. 가성비는 좋을까? 3. 다른 머신과 비교 4. 커피 상식 5. 키다리 가로등의 커피생활 |
1. 커피 어렵지 않아요
① 커피 추출 방법은?
추출온도, 분쇄도, 압력, 커피가루 양, 커피추출량 등 뭐가 복잡해 보이는데, 가정용 커피머신은 이미 기본 설정이 되어 있어서 그리 복잡하지 않아요. (맨 하단에 사진 첨부)
- 추출온도 : 93도로 설정. (88~96도 사이가 적당)
- 추출시간 : 2샷기준 30초로 설정. (20~30초 적당)
- 추출압력 : 분쇄도, 원두양에 따라 다르나 7~9기압이면 맛 좋음
- 원두 양 : 더블샷기준 16~20g정도가 적당하나 원두의 신선도에 따라 같은양이어도 압력이 달라짐
- 추출량 : 크레마까지 포함하여 측정.
- 물은 생수 또는 정수물을 사용.
물을 끓이면, 냄비 안에 흰 침전물(석회질=탄산염)이 낍니다. 이런 물을 사용하면 기계에 석회가 낄 수 있어요. 그래서 수돗물을 그냥 사용하는 것보단 생수나 정수물이 좋아요. 석회질이 기계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지만 커피 맛에 영향을 끼치겠지요. 하지만 미네랄이 없는 산성에 가까운 물은 에스프레소 기계를 부식시켜 보일러에 구멍이 생기므로 더 위험합니다. - 원두를 볶으면 원두 안에 이산화탄소가 생기는데, 그래서 신선한 원두는 이 가스때문에 압력이 높게 나와요. 원두 보관 기간이 지날수록 압력이 낮아지죠. 그래서 압력이 너무 낮게 나오면, 분쇄도를 곱게하거나, 분쇄량을 늘리거나, 탬핑 강도를 강하게 합니다.
- 그라인더가 있으면, 늘 신선한 커피를 마실 수 있다.
- 원두 보관은 주방 수납장에 보관하면 된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커피가 냉장고 냄새를 흡수하고, 냉동고에 보관하면 꺼내는 즉시 상해간다. 밸브가 달린 밀폐봉투가 아니라면 밀폐용기에 옮겨 수납장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 요약하면,
20g 원두를,
90도 정도 온도에,
25~30초정도,
30~40ml 추출하는 거예요.
그냥 기본 설정해놓고 마시면 되어요. 참 쉽죠.
② 유지비와 관리 방법(청소)는?
- 클린미(Clean Me) 표시가 뜨면 청소하고, 디스케일링 표시가 뜨면 석회질 제거를 하면 됩니다. 어렵지 않아요. 버튼 클릭 클릭~
- 커피추출 후 청소를 할 땐, 포터필더를 제거하고 추출버튼을 가볍게 한 번 더 물을 내려주고, 입구를 닦아줍니다.
- 포터필터는 필터바스켓을 분리 후 물에 담아놔도 되고, 물로 가볍게 씻어줍니다.
- 우유스팀을 할 경우, 스팀을 한 번 더 빼줘서 안에 고인 우유를 제거 합니다.
- 물통은 자주 씻고 갈아줍니다. (여름엔 적어도 2~3일에 한 번은 해줘야 해요. 물이 오염되면 그 커피마시고 설사합니다)_ 설사 몇 번 해 본 1인 ㅎㅎ
2. 가성비는 좋을까?
① 1잔당 실제 원가
원두 1kg(3만 원 가정) → 약 70잔 추출 가능
- 1잔 원두 비용: 약 430원
- 우유 포함 라떼 기준: 우유 약 200~300원
- 전기·소모품 감안: 대략 한 잔 700~800원
카페 아메리카노 4,500원 / 라떼 5,500원 기준이라면, 집에서 마시면 1잔당 대략 4,000원 절약.
(저렴한 아메리카노 1,500원과 비교시, 커피 1잔당 절약액은 700원 정도)
② 브레빌 초기비용 회수 시점
그렇다면, 커피머신이 250만원이라면,
아메리카노 1,500원과 사 먹는 것과 비교시,
하루 1잔씩 10년은 먹어야 본전 찾는다는 말.
그런데 1,500원짜리 아메리카노는 맛이 없어요...
못먹겠더라고요...
투썸, 폴바셋, 블루보틀, 기타 개인 소매점의 좀 더 맛나는 커피는 보통 4천원정도 하는데,
그와 비교하면, 약 780잔 마시면 본전나옵니다. 그러면 하루 1잔씩 2년 3개월이면 본전이예요.
③ 카페 가격 상승과 비교한 ‘체감 절약 효과’
여름엔 언제든지 시원한 아메리카노,
가을 겨울엔 따뜻한 아메리카노,
부드럽고 예쁘기까지한 라떼,
그날 기분에 따라 취향에 따라 마실 수 있어요.
실제로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이 아이와 함께 카페에 가면 음료비용이 너무 부담되는데, 집에서 같이 우유수팀으로 라떼아트도 꾸미고 초코라떼, 녹차라떼, 다양한 차도 즐기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어요.
3. 다른 머신과 비교
① 캡슐 커피머신

버튼 하나로 매우 빠르고 간편하게 커피가 나오는 장점이 있으나, 캡슐비용이 원두보다 비싸고, 쓰레기 문제 등이 있어요.
② 모카포트

저렴한 비용으로 에스프레소에 가까운 진하고 강한 커피를 만들 수 있어요. 캠핑가서 많이 사용하죠. 에스프레소 머신의 압력이 8~10기압인데 모카포트는 1.5기압 정도입니다. 추출할 때 물의 온도가 높아서 커피의 쓴 맛도 많이 올라옵니다.
③ 필터(드립) 커피메이커

종이필터에 끼워 커피가루를 올리고 그 위에 뜨거운 물을 부어서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물 1리터에 커피 60g~80g 등으로 조절해서 만들며, 여러잔을 만들 수 있어요. 한 잔만 마시고 싶다면 다른 방식이 더 적합할 수도 있어요. 종이필터를 사용할 경우, 종이맛이 느껴질 수 있고, 종이에 뜨거운 물을 내리다보니 미세플라스틱이 염려이신 분은 피하는 게 좋아요. 필터커피 한 잔에는 카페인75~200㎍정도 함유되어 있어, 에스프레소 한 잔(47~75 ㎍)보다 카페인이 많아요.
④ 콜드브루


뜨거운 물로 추출(핫브루)하는 일반 커피와 달리 콜드브루는 찬물로 추출하기에 신맛이 거의 없고 무난한 맛이 납니다. 추출 시간이 길어서 먹기 하루 전에 커피가루에 물을 부어 냉장고에 넣어둡니다. 여름철에 적합한 음료예요.
4. 커피에 관한 상식
- 리스트레토 : 15ml 정도 추출. 강한 압력으로 단시간(15초)에 뽑아내기에 쓴맛이 덜합니다.
- 에스프레소 : 30ml 정도 추출.
- 룽고 : 45ml 정도 추출. 에스프레소보다 더 긴 시간동안 추출하기에 농도는 연하지만, 평소에 추출되지 않을 원두의 성분까지 추출되기에 더 쓴맛이 나요.
- 롱 블랙 : 뜨거운 물을 먼저 채운 다음 에스프레소를 탄다. 위에 크레마가 있어 더 이쁘다.
- 아메리카노 : 에스프레소 추출액에 물을 넣고 양을 늘린 것으로 크레마가 사라진다.

5. 키다리 가로등의 커피생활
- 원두 : 블루보틀 원두가 요즘 맛나네요. 원두를 사실 때 강배전은 너무 태운거라 탄맛, 재맛, 쓴맛이 강해서 비추합니다.
- 커피를 끊고 싶을 땐 : 진짜 맛없는 원두, 인터넷으로 잘못 사서 실패한 원두를 먹으면 맛없어서 며칠동안 커피를 안 먹게 되다가 자연적으로 끊을 수도 있어요.





* 여름에 남은 샷을 못 마시고 그냥 뒀다가 다음 날 마시고 설사 한 적 있음. 못마시면 랩으로 밀봉해서 냉장보관 후 내일 먹으면 됨. 저녁엔 수면을 위해 먹으면 안 됨. - 저의 수칙.


아이랑도 놀아요.
이래 저래 라떼아트 만들기 놀이.
녹차라떼/ 초코라떼/ 오곡라떼 뭐든지~




여름엔 시원하게 아이스 아메리카노~


가을 겨울엔 따뜻하게~~



커피가 아무리 좋아도,
하루 한 잔만 마시기~
저녁 6시 이후엔 커피 금지~ (잠들기가 어렵고, 잠들어도 소변때문에 깨는 경우가 많아 숙면에 방해 됨)
마무리로
아래 커피에 관한 무시무시한 이야기 들ㅋ
[1. 지켜주는, 건강 탐구] - 만성피로를 유발하는 커피 _부신의 중요성 알아가기
만성피로를 유발하는 커피 _부신의 중요성 알아가기
날씨가 더워지니 자연스럽게 얼음 동동 띄운 아메리카노를 달고 살게 됩니다. 커피가 내게 안 좋은 것이란 걸 알면서도...전 원래 커피를 마시지 않았어요. 20대 때도 친구들 만나서 커피숍을 가
kidarilight.com
[1. 지켜주는, 건강 탐구] - 커피 그 무서운 진실 _카페인 제대로 알기
커피 그 무서운 진실 _카페인 제대로 알기
여름엔 시원한 아메리카노겨울엔 따뜻한 카페라떼. 가을엔 경치까지 더해주니, 커피맛이 꿀맛이었답니다. 한동안 하트라떼를 연습하기도 했었던 커피를 좋아하던 1인이었습니다. 습관처럼 마
kidarilight.com
[1. 지켜주는, 건강 탐구] - 식물성음료 비교분석 (귀리 음료) _ 커피에 잘 어울리는 귀리음료는?
식물성음료 비교분석 (귀리 음료) _ 커피에 잘 어울리는 귀리음료는?
1. 식물성 음료 성분비교대부분 오리지널, 플레인만 작성함 (초코, 바닐라 등도 있음)우유가 첨가된 것들이 아님침전물이 있을 수 있어 흔들어 먹어야 한다. 유통기한이 길어 대량구매 가능 (1년
kidarilight.com
[1. 지켜주는, 건강 탐구] - 쉬어도 피곤한 당신, 당신이 몰랐던 피로 해독법
쉬어도 피곤한 당신, 당신이 몰랐던 피로 해독법
피로해독_2021 알렉스하워드 제가 20대부터 장거리 출퇴근을 오~래 했어요.그렇게 육체적 피로가 계속 쌓이는데스트레스까지 추가로 받게 되면 이틀을 잠만 자도 회복이 안 되고 만성피로로 살게
kidarilight.com